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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는 도대체 어떤 회사 일까 ? XIAO MI 본문

팬더의 알아보자 시리즈

샤오미는 도대체 어떤 회사 일까 ? XIAO MI

리뷰팬더 2019. 4. 23. 09:23







중국의 떠오르는 기업 '샤오미(小米 Xiaomi)'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대표 기업, 누구나 알만한 기업은 뭐가 있을까?










텐센트,바이두,중국은행,화웨이 기타 등등 많은 기업들이 있겠지만



아마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들어보고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기업은 샤오미 일것이다.



샤오미는 2014년경부터 빠르게 떠오르고 있는 중국의 전자제품 제조 업체이다.



스마트폰부터 다양한 생태계 제품까지 저렴한 가격으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펼치며 인도 시장에서 1위, 



자국의 내수 시장에서 3~4위를 차지할 정도로 거대한 기업이다.



샤오미는 2010년에 창립되어 소프트웨어로 개발을 시작하였는데, 창업자와 동업자들이 좁쌀 小米 Xiaomi

 


로 죽을 만들어 먹으며 사업을 키워가 붙혀진 이름이라고 한다.




샤오미의 창업자인 '레이 쥔'은 프레젠테이션을 할떄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똑같이 검은 티셔츠에 청바지를 입고 나와 <포브스>는 '대륙의 애플' 이라고 표현 하기도 하였다.






(좌 애플의 CEO 스티브잡스                               우 샤오미의 창업자 레이 윈)









위에서 설명 했듯이 샤오미는 중국 자시장 뿐만 아니라 인도내 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샤오미조차 상상도 못했을 거다.



처음에는 10만대 정도 인도 시장에서 판매할 계획으로 진출을 하였는데,

 


상상외 10만판매 계획에서 150만대로 15배 이상 판매 되었다.




인도에서 매출이 300% 증가하여 점유율이 크게 늘면서 


한국의 삼성전자를 이어 2위의 점유율을 차지하였다.



그것도 잠시 점점 점유율을 늘려 삼성을 따라 잡고 인도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삼성측에서는 집계방식 차이라며 반박을 했다)








     샤오미의 성공 비결 ?  




샤오미의 판매 전략은 보통 기업들의 방송 광고와 달리


 SNS를 통한 광고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였는데,


이게 샤오미의 대박의 비결 중 하나 되시겠다.



방송으로 따로 광고를 하지 않으니 샤오미 입장에서는 광고비용을 줄일 수 있고 


이것은 곧 물품의 원가 절감으로 이어진다.



소비자들은 SNS든 방송 광고든 상관없이 제품을 인지하고 상품이 만족한다면 구매의지가


있기 때문에 비싼 방송 광고를 대체로 SNS을 이용한건 탁월한 선택이시다.



이러한 독특한 마케팅 덕분인지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훌륭한 가성비로 팬덤이 생겼고,


팬덤들이 자발적으로 인터넷,SNS등 제품을 추천 소개하며 입지를 빠르게 다져갔다.








    싸게 많이 팔자 ! 



샤오미는 싸게 많이 파는 '박리다매'식 판매 전략을 채택하였는데,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마케팅 비용을 최대한으로 절감하고 


자사 개발/공장/생산을 하지 않고 샤오미가 투자한 협력업체 자회사 ODM을 이용하였다



이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원가가 많이 절감되어 싸면서도 양질의 제품을 받아보고 써왔던것 !



하지만 이러한 우수한 장점이 있는데도 많은 기업들이 


박리다매식 판매 전략을 취하지 않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



2013년 샤오미의 영업이익이 공개 되었는데 


한 해 매출 4조8천억 중에 순이익은 1.28% = 615억 이였다 ..


615억 ?!











아무리 박리다매가 전략이라 하지만, 글로벌 기업으로선 상상하기도 힘든 이익률을 기록했던 것.


같은 해 삼성은 18.7% 애플은 28.7% 샤오미 1.28% .. 처참하고 비참하다 ..





에비츄 햄토리 눈물 움짤 귀여운




13년 이후에도 14년도에는 0.47% 15년도에는 0.6% 라는 바닥의 이익률을 보여준다







샤오미는 이러한 이익률 떄문에 자체적으로 개발 및 능력이 안되 


타기업의 기술을 모방하고 카피하는 데 몰두 할 수 밖에 없었다.



지금이야 R&D 전담팀을 꾸려 운영하고 있지만 이 전단계에서는 다른 기업들에게 많은 특허권 침해 소송을


 받았을 것 이다.(그럴 돈이 없어서 모방한건데 특허료 지불할 능력이 있을리가 ..)



아무리 좋은 취지로 시작하고 소비자들을 위한 기업이 만들어 젔어도 자본 주의 시장에서는 현금 즉 돈이


 좌지우지 하는 것 이다..







    한국으로 진출  




저렴한 가격 가격대비 예쁜 디자인,나쁘지 않은 성능으로 


소위 가성비가 괜찮은 제품들로 인식되고 있었는


데 한국에서 2014년 부터 시행한 단통법 때문에 해외직구의 


아이콘으로 떠오르기도 한 브랜드이기도 하다.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많은 업무와 어플을 사용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배터리가 부족하게 되었다. 


많은 핸드폰들은 탈부착이 아닌 일체형 배터리로 변경되어 판매 되었는데 이것을 보완하는 것이 보조형


배터리 즉 보조배터리 이다. 



말 안해도 알겠지만 우리 나라에서 샤오미하면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이것 이다.

(누구나 한번 쯤 봤을 것 이다.)









보조배터리 시장이 크지 않을 떄 혜성 처럼 등장하여 보조배터리=샤오미 라는 


인식이 사람들에게 부각되었다.지금이야 워낙 많은 회사들이 있지만, 


아직까지도 보조배터리를 검색할때 샤오미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후에도 싼가격과 품질로 샤오미는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가 되었고

 

지금까지도 많은 제품들이 나오고 있으며,많은 사람들이 리뷰하고 사용하고 있다.



박수 칭찬 짝짝짝 남자 잘했어 그래 그거야 니가 최고 놀림 박수치는 남자 박수치는짤






이번에는 샤오미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는데 앞으로

 

블로그 포스팅은 샤오미 관련 제품이나 샤오미에 대해 


포스팅하거나 리뷰를 할 것 같다.




아직 초창기 단계라 많이 부족하고 미비하지만 


앞으로 많은 글을 쓸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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